국립부경대학교 | 글로벌정책대학원

TESOL학과

교과목 개요


커뮤니케이션 Ⅰ, Ⅱ, Ⅲ (English for Communication Ⅰ, Ⅱ, Ⅲ)

말하기와 쓰기의 집중적인 훈련을 통하여, 일상적인 화제나 전문적인 주제에 관해서 영어로 정확하고 유창하게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실제 교육현장에서 영어를 영어로 가르칠 수 있는 기본영어능력을 기른다.


TESOL 입문 (Introductio to TESOL Studies)

영어 학습 및 교수와 관련된 제반 요인을 살펴보고, 우리나라 상황에 적합한 초등/조기 영어수업 모형을 모색하는데 필요한 이론적 기초를 다진다.


TESOL 교수 방법론 (Teaching Methodology for TESOL)

조기/초등영어교육의 교수방법 및 이의 현장 적용방법에 대해 논의하고, 조기/초등영어교육현장의 다양한 상황에 알맞은 교수법을 개발하고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TESOL 교재분석 및 개발론 (TESOL Materials Development and Evaluation)

조기/초등 영어교육현장에서 영어교재 및 교구의 효율적 사용에 대한 제고와 실제 수업과의 연계성을 고찰해 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교재에 대한 최근 동향을 소개하고, 교재의 이용과 개발, 교육과정 설계 등을 교육부의 교과교육과정에 대한 충실한 이해와 외국의 영어교과서와의 비교분석을 통하여 다양한 지도법 함양을 모색한다. 영어과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교재의 개발, 분석 및 평가의 원리를 이해하고, 영어교육 현장에서 교재의 효과적인 사용 방안에 대해 연구한다.


TESOL 듣기 및 말하기 지도법 (Teaching Listening and Speaking in TESOL)

영어 듣기·말하기에 대한 다양한 이론을 살피고, 조기/초등 영어교육현장에서 이러한 이론적 모델들을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를 모색해 본다. 한국의 영어 교육 현장에서 듣기·말하기 교육의 현황을 파악하고 학습자의 청해 및 발화 능력 향상을 위한 실제적인 교수법을 집중적으로 탐색한다. 영어 읽기와 쓰기 지도를 위한 다양한 이론과 선행 연구를 살피고, 각급 학교에서 여러 수준의 학습자들에게 알맞은 쓰기와 말하기 교수법의 실제를 여러 각도에서 다룬다.


TESOL 읽기 및 쓰기 지도법 (Teaching Reading and Writing in TESOL)

영어 읽기·쓰기에 대한 다양한 이론을 살피고, 조기/초등 영어교육현장에서 이러한 이론적 모델들을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를 모색해 본다.영어독해와 작문교육에 관한 과목으로, 특히 과거의 어구 해석과 어휘 및 구조 분석중심의 독해 개념 교육이 아닌 독해 과정에 대한 심층 이해, 독해 능력 향상을 위한 교수법과 영작문의 연계를 중심적으로 다룬다.


TESOL 평가론 (Assessment for TESOL)

조기/초등영어 평가와 과련된 제반 사항을 이해하는데 목적을 두며, 특히 평가문항 작성을 위해 필요한 기본 이론과 절차를 고찰하여 타당하고 신뢰할 수 있는 영어평가 도구 개발 방법을 모색한다.


아동 영어 몰입교육 (Children‘s English Immersion Education)

몰입교육(immersion program)에 대한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를 살펴보고, 우리나라 영어교육현장에서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영어와 타 교과 과목을 효과적으로 연계하여 가르치는 방법을 모색한다.


아동 영어 습득론Child English Acquisition)

아동 영어 습득에 대한 제반 현상들을 살펴 보고, 오류 분석 등을 통해 조기/초등영어교육으로의 연관성에 대해 논의한다.


아동영문학과 멀티미디어 (Children's Literature and Multimedia)

멀티미디어로 제시된 다양한 아동영문학에 대해 살펴보고 그것을 활용한 효과적인 수업방법을 모색한다.


아동영문학과 스토리텔링 (Children's Literature and Storytelling)

스토리텔링 기법에 대한 제반 이론들을 살피고, 아동영문학을 활용한 스토리텔링의 효과적인 수업방법에 대해 모색한다.


논픽션을 이용한 리터러시 (Literacy through Nonfiction Books)

전기·일기·사회·인문·자연과학 등 사실을 주제로 하여 쓴 책을 이용하여 아동의 읽고 쓰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TESOL 교사를 위한 발음연습 (Pronunciation Practices for TESOL Teachers)

영어의 음운체계에 관한 지식을 심화하여 영어 학습자에게 정확한 영어 발음을 가르칠 수 있는 소양을 기른다.


어휘 학습 (Vocabulary Learning)

조기/초등 영어교육에서 어휘 학습의 중요성 및 필요성을 살펴보고, EFL 상황에서 영어를 배우는 어린이 학습자에게 효과적인 어휘 지도 및 학습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영어교육과 ICT (English Education and ICT)

조기/초등 영어교육 전문가에게 필요한 IT 능력을 이해하고, 실습을 통해 IT 기본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영어수업의 실제 (TESOL Classroom Practices)

이 과목은 TESOL 실습과목의 준비과정이다. 이 과정에서 다루게 될 주제는 수업계획, 다양한 과제의 활용법, 모의상황에서의 수업자료 그리고 학생들의 성과를 평가 하는 법 등이 포함되어 있다.


TESOL 세미나 (TESOL Seminar)

TESOL의 주요 영역에서의 실제적인 문제를 분석하고 토의를 통하여 그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해외현장방문 연구 (Field Trip to English Teaching Institutes Abroad)

해외의 조기/초등영어 전문교육 현장을 직접 방문하여 관찰함으로써, 실제 조기/초등 영어교육현장이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


TESOL 교육실습 (TESOL Practicum)

본 교과과정을 통해 학습한 다양한 조기/초등영어교육이론들을 바탕으로 실제로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영어교육을 실시하여 현장경험을 쌓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