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문화콘텐츠학과
영상문화콘텐츠학과의 교육목적은 국제적 산학협력과 특성화된 교육방식을 통하여 영화, 영상, 문화콘텐츠 분야의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것이다. 영상문화콘텐츠학과는 영상학, 영화학, 문화학과의 기반 이론교육을 바탕으로 영상커뮤니케이션, 광고영상, 영상콘텐츠 제작, 영화미디어 교육과 같은 실용적 콘텐츠 교육을 지향한다. 영상문화콘텐츠학과의 졸업생은 논문작성을 통하여 영상학 석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으며, 아울러 영상콘텐츠 제작을 통한 실기 석사학위(MFA)의 취득도 가능하다.
교육목표
영상 및 디지털 콘텐츠 분야(CT)는 매년 30%씩 성장하는 고부가가치 산업으로써 천연자원이 부족한 한국 실정에서 국가 전략적으로 육성이 요구되는 분야이다. 부산광역시는 부산국제영화제(PIFF)의 성공을 기반으로 세계 5대 영상산업도시를 건설하기 위해서 Cineport Pusan사업, 영상문화산업단지 조성 등과 같은 영화·영상산업의 육성 정책을 추진하고 있으나 동 산업과 관련한 산업적, 인적 인프라 기반이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영상문화콘텐츠학과는 지역사회의 차세대 동력산업인 영화·영상분야의 경제적 자원을 결집하고, 디지털 콘텐츠 분야의 전문인력과 영역별 고급인력을 양성함으로써 부산을 아시아 최고의 영상산업도시로 건설하는데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고자 한다. 영상 및 디지털 콘텐츠 분야의 전문지식교육 및 산업현장 인력의 재교육을 동시에 충족시키기 위해 다음과 같은 교육목표를 갖는다.
- 첫째, 학제간 접목(Inter-disciplinary)을 통해 급변하는 사회, 문화적 요구에 대응하는 교육
- 둘째, 민주화 시대에 대화와 토론을 통한 합의를 유도할 수 있는 정치교육
- 둘째, 소프트웨어·하드웨어·콘텐츠웨어 간의 복합적인 교육과정을 통해, OSMU (one source multi use)를 기획하고, 관리·운영할 수 있는 능력을 고양함
- 셋째, 예술적 감성과 기술적 지식을 겸비한 고급전문인력 육성
- 넷째, 미래 지향적이고 경쟁력 있는 교육환경을 마련함으로써 이론과 산업현장간의 상호유기적인 관계를 형성
- 특징
-
- 산학협력 프로젝트를 수행함으로써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실용적 학습을 받을 수 있다.
- 외국 학생들의 입학을 적극적으로 추진함으로써 글로벌 대학원을 지향한다.
- 향후 진출분야
-
- 영화, 광고, 방송, 엔터테인먼트, 케이블TV 등 뉴미디어
- 게임, 애니메이션 등
수여학위
영상학 석사
교수소개
성명 | 출신학교 | 전공분야 | TEL |
---|---|---|---|
김용호 | 미)위스콘신대 대학원 | 방송/영샹 | 629-5480 |
남인용 | <서울대 대학원 | 광고홍보 | 629-5483 |
한혜경 | 연세대 대학원 | 매스커뮤니케이션이론/정보사회론 | 629-5482 |
오창호 | 고려대 대학원 | 매스컴비평/매체철학 | 629-5481 |
이상기 | 서강대 대학원 | 저널리즘/미디어경제학 | 629-5484 |
김무규 | 독)콘스탄츠대 대학원 | 영상커뮤니케이션 | 629-5485 |
김정규 | 미)앨러바마 대학원 | 광고홍보 | 629-5486 |
김정환 | 고려대 대학원 | 미디어산업 | 629-5479< |
※ 영상문화콘텐츠 학과 사무실 ☎ 051- 629-54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