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부경대학교 | 글로벌정책대학원

영상문화콘텐츠학과

교과목 개요


영상문화론

21세기는 문화, 특히 영상문화의 시대라 할 수 있다. 전자매체의 등장과 더불어 문화의 생산과 유통 그리 고 소비 양식이 영상화되기 때문이다. 이 과목은 이러한 전자매체의 등장과 영상문화의 혁명을 인쇄매체의 등장과 인쇄문화의 혁명과 비교하여 그 역사적, 사회적 의미를 다각적인 차원에서 살펴봄으로써 현대의 영상문화의 성격을 이해한다.


영상콘텐츠제작기초

영상콘텐츠 제작에 대한 전반적 과정을 학습한다. 특정의 주제를 선택하고, 그러한 주제를 영상콘텐츠로 제작하기 위한 기획과정과 그러한 기획물을 구체적인 창작하는 실습을 중심으로 한다. 영상의 기본 문법과 카메라 조작법 그리고 기초적인 편집 기술 등이 구체적인 학습내용이다.


영상비평론

영상매체가 생산하는 메시지에 대해 장르비평, 서사이론, 기호학적, 이데올로기적 비평, 문화연구 비평 등 최근 이론과 시각을 소개하고 실제적인 텍스트 비평을 함으로써, 영상예술에 대해 비평할 수 있는 안목을 기르고자 한다.


영화의 역사

영화의 탄생에서 현대 영화에 이르기까지의 영화 역사를 살펴봄으로써 영화의 형식 및 양식의 흐름을 이해하고, 각 영화사조에 끼친 사회문화적 영향들을 검토함으로써 영화의 양식과 사회문화적 환경과의 관계를 연구한다.


광고영상의 이해와 분석

각종 광고 속에 나타난 영상이미지들이 어떤 의미를 가지며, 어떻게 해석되고, 어떻게 활용되는지를 분석, 연구하고자 한다.


멀티미디어론

자신의 고유영역이 뚜렷하게 구별되는 기존 매체들과 달리, 멀티미디어는 기존 매체들을 통합한 매체이다. 이 강좌는 이 새로운 매체가 지니는 기술적 특성을 살펴보고, 21세기 정보사회에서 멀티미디어라는 매체가 정치·경제·사회·문화 차원에 가져오는 변화의 양상과 함의를 탐구한다.


영상소통론

영상소통론의 기본전제는 개념화 이전 단계의 사고내용이 영상(이미지)으로 구성된다는 점이다. 영상소통은 이미지에 의해 이루어지는 직관적(또는 감성적) 사고체계에 의해서 수행된다는 점에서 부호화된 언어를 이용하는 의사소통(verbal communication)과 다르다. 언어화되기 이전의 사고내용이 그대로 외부화된 것이 영상소통이므로 의사소통과는 다른 방식으로 이해하고 체계화할 필요가 있다.


미디어경영론

기업의 입장에서 미디어를 바라보고, 경영방식과 전략을 국내 및 해외의 사례를 통해 접해보는 과목이다. 일반 경영이론과 함께 미디어기업이 갖는 특수성에 입각하여 최신 미디어 기업 경영동향을 살펴본다.


영상콘텐츠 산업론

영화, 텔레비전, 비디오, 인터넷 등 시청각 미디어 콘텐츠의 산업적 측면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를 목표로 한다. 영상콘텐츠 산업의 구조와 특징을 재정, 기획, 배급, 상영의 제반 과정과 관련하여 고찰하고 효율적인 영상정책의 내용에 대해 탐색한다.


영상미디어 교육론

영상미디어의 교육론에 집중하여 올바른 영상 미디어 제작과 이론적 이해에 대한 교육이 어떠한 방법론을 통해 이루어질 수 있는지 연구하고 토론한다.


광고전략

광고의 이론, 기능, 효과 등 광고학의 논의 속에서 실제 행해지고 있는 매체 광고에 대한 전략을 알아보고 광고 산업 전반의 변화를 고찰한다.


영상이론연구

영화영상을 비롯한 방송영상과 디지털 영상 등 다양한 미디어에서 실현된 영상의 개괄적이고 보편적인 설명을 시도한 다양한 이론들에 대한 수용과 비판적 고찰을 행하여 실제분석을 위한 기반을 마련한다.


영상연구방법

다양한 영상연구 분야들에 대한 효과적인 연구수행을 위하여 경험적 연구방법과 질적 연구방법 등 다양한 인문사회과학 연구방법을 개괄하여 특정 연구에 적합한 방법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한다.


미디어기호학

최근에 활용되는 미디어가 복합적, 다층적 의미를 내포하는 콘텐츠를 지니고 있음을 고려하여 기호학 이론을 기반으로 미디어의 작용방식이나 의미생산 양식에 대하여 심층적으로 이해하는 방법을 학습하고 논의한다.


영상콘텐츠 정책론

영상콘텐츠의 예술적 진흥과 산업적 발전을 위하여 어떠한 정책적 지원이 마련되어야 하는지 논의한다. 해외 영상콘텐츠 정책의 성공사례도 참조하고 국내실정에 맞는 모델도 검토하여 본다.


영상콘텐츠 이론연구

영상 콘텐츠를 설명하고 이해할 수 있는 다양한 이론들을 검토하며 그 문제점에 대해 토론하고 새로운 이론방향들을 습득하다. 콘텐츠제작과 기획 및 유통에 따른 적절한 이론적인 이해의 바탕을 마련한다.


예술경영론

예술의 생산과 수용이 제도적으로 자리 잡기 위하여 그리고 예술을 통한 산업적 이윤관하여 이론적이고 실무적인 학습과 토론을 수행한다.


영화와 문화연구

영화의 문화적인 의미는 어떠한 관점으로 파악되는지의 문제에 관한 이론적 고찰을 수행한다. 초기영화의 문화적 의미에서부터 포스트모던 영화의 차별적 의미에 대하여 고찰한다.

디지털영상론

영상의 다양한 기술적 기반요소 가운데 최근 급부상하고 있는 디지털 기술에 초점을 맞추어 디지털 영상에 대한 기본원리와 파급효과와 같은 이론적 논의를 수행한다.


영상콘텐츠 기획제작론

특정한 목적으로 기획된 영상콘텐츠를 제작하여 창작과정 전반을 경험하고 학습한다. 한편의 완성작을 배출하는 것이 목표이며 실무 콘텐츠 제작교육을 수행하는 과목이다.


광고 효과분석

광고에 대한 전반적 이론 학습과 아울러 구체적 효과분석 방법을 파악한다. 영상학의 문맥에서 광고가 지니는 의미를 주지한다.


광고 영상디자인

광고이론 학습과 영상기획에 대한 학습을 바탕으로 실제적인 광고를 기획제작한다. 특히 미적인 크리에이티브를 창출할 수 있는 디자인 방향에 대한 토의를 거쳐 실제 창작을 수행한다.


콘텐츠마케팅

영상 콘텐츠를 산업론의 관점에서 바라보는 다양한 이론과 지식을 습득함과 아울러 실제 영화마케팅에 필요한 다양한 미학적, 정치적, 경제적, 제도적인 요인들을 학습하고 토의한다.


영상홍보와 설득

영상학 전반과 영상의 사회문화적 의미와 관련된 여러 가지 요소를 학습하고 그것이 홍보학과 설득커뮤니케이션 분야에서 적용되고 실현되는 분야에 대해 학습하고 논의한다.


스토리텔링

다양한 콘텐츠의 제작에 필수적이며 기반을 마련할 수 있는 스토리텔링에 대해서 학습한다. 서사의 구조와 현대적인 콘텐츠에 걸맞는 스토리텔링의 기법에 대해서도 연구학습한다.


논문연구

논문 주제에 대한 최근의 학술적 동향, 논문 주제선정, 논문작성법 등의 연구와 논 작성에 관한 내용을 지도한다.